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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브젝트 리뷰 - 2
    개발/아키텍처 2021. 7. 12. 20:05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007773

     

    오브젝트

    역할, 책임, 협력을 향해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하라!객체지향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두번째 걸음은 객체를

    book.naver.com

    지난번 글에 이어 리뷰를 추가한다. 

     

    협력, 책임, 역할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핵심은 역할(role), 책임(responsibility), 협력(collaboration) 이다. 객체지향의 본질은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를 창조하는 것이다. 협력을 구성하기위해 적절한 객체를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p73)

     

    협력 

     

    - 협력이란 객체들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p74)  

    - 두 객체 사이의 협력은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시작되며 메시지 전송(message sending)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뤄진다.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서드를 실행해 요청에 응답한다. (p75)

    - 객체는 자신에게 할당된 책임을 수행하던 중에 필요한 정보를 알지 못하거나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해서 협력을 요청한다. (p76) 

    - 객체가 참여하고있는 협력이 객체의 행동을 결정한다. 객체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객체의 행동이다. 객체의 상태는 그 객체가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로 결정된다. 따라서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이 객체를 구성하는 행동과 상태를 모두 결정한다. 협력은 객체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일종의 문맥(context)를 제공한다 (p77)

     

    책임 

     

    -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을 책임이라고 부른다. (p78)

    - 협력을 설계하는 출발점은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시스템이 담당할 하나의 책임으로 보는 것이다. 객체지향 설계는 협력에 필요한 메시지를 찾고 메시지에 적절한 객체를 선택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p83)

    -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데 필요한 메시지를 먼저 식별하고 메시지를 처리할 객체를 나중에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객체가 메시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하게 한다. (p84) 

    - 객체를 객체답게 만드는 것은 객체의 상태가 아니라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제공하는 행동이다. (p85) * 여기서 말하는 객체의 상태는 객체가 갖고있는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 같다. 

    - 책임을 찾고 책임을 담당할 객체를 찾아 책임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협력을 설계하는 방식을 RDD(Responsibility DrivenDesign) 이라 부른다 (p83)

     

    역할 

     

    - 객체가 어떤 특정한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책임의 집합을 역할이라고 부른다.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역할을 통해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p86, 87)

    - 협력을 구체적인 객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역할의 관점에서 설계하면 협력이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해진다. 역할의 가장 큰 장점은 설계의 구성요소를 추상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p92)

    - 추상화의 첫번째 장점은 세부사항에 억눌리지 않고도 상위 수준의 정책을 쉽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고 두번째 장점은 설계를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협력 안에서 역할이라는 추상화를 이용하면 기존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행동을 추가할 수 있다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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