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멀티쓰레드 동시성
    개발/컴퓨터사이언스 2021. 6. 5. 14:06

    멀티 쓰레드 환경은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 여러 개의 쓰레드가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쓰레드는 고유의 작업을 하면서 쓰레드 내에서 할당된 변수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내에 있는 변수에도 접근 할 수 있는데 이때 여러 개의 쓰레드가 같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경우 경우에 따라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위 그림은 스레드A, B가 프로세스 내에 상주한 정수형 변수 a에 접근하는 경우다. 둘다 read 명령으로 접근 하기 때문에 변수의 값이 변할 염려가 없다. 쓰레드 A, B 모두 변수의 값을 3으로 읽어오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값을 읽어오게 되는 경우는 없다. 이 경우에는 동시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위 그림에선 쓰레드 A가 a의 값을 1만큼 더해주는 작업을 하는데 이때는 접근 순서에 따라서 쓰레드 B가 읽어오게 되는 값이 달라질 소지가 생긴다. 쓰레드 B 가 접근하기 전에 쓰레드 A가 2번 접근했었다면 쓰레드 B는 3이 아닌 5를 값으로 읽어오게 되기도 하고 동시에 접근을 한다면 쓰레드 A가 값을 업데이트 하는 도중 쓰레드 B가 읽어서 변화된 값을 읽지 못하게 되는 우려도 생긴다. 위처럼 여러 개의 쓰레드가 공유된 자원에 접근 할 때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없는 경우 쓰레드 동시성(Concurrency) 문제라한다.

     

    '개발 > 컴퓨터사이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cking/Non-Blocking Sync/Async  (0) 2023.01.26
    프로스세와 스레드  (0) 2021.06.05
    스핀락, 뮤텍스, 세마포어  (0) 2018.11.07
    RCU (Read-Copy Update)  (0) 2018.10.30
    Cgroup (Control Group)  (0) 2018.09.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