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네트워크 디버깅
    개발/안드로이드 2021. 3. 14. 21:06

    네트워크 디버깅으로 Stetho 라이브러리와 chrome://inspect 를 이용하곤 하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Profiler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네트워크 디버깅을 할 수 있다. Stetho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랑 연결된 디바이스가 끊기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방식을 이용하면 끊길 염려 없이 사용할 때 더 간편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rofiler를 이용한 네트워크 디버깅 방법을 간단히 소개한다.

     

    1. Profiler 실행 

     

    View -> Tool Windows -> Profiler 로 Profiler를 실행한다. 

     

     

    2. 프로파일링할 프로세스 선택 

     

    현재 연결중인 디바이스에서 디버깅할 앱 프로세스를 세션으로 추가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앱은 debug 모드로 빌드해야 프로파일링 할 수 있다. 선택을 하면 프로세스의 CPU, Memory, Network, Energy 사용량을 시간 순서로 볼 수 있다.

     

     

     

    3. 네트워크 프로파일링 선택 

     

    그래프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앱에서 네트워크 요청을 보내보면 아래 그림처럼 파란 직선 그려진 트래픽을 볼 수 있다. 마우스를 이용해 파란색 직선 영역을 블록처리해보면 해당 구간에서 주고 받은 네트워크 요청 목록을 볼 수 있다. 

     

     

    4. 네트워크 디버깅 

     

    디버깅하려는 네트워크 요청을 클릭해보면 오른쪽 탭에 상세 요청과 응답을 볼 수 있다. Body가 Json 형태인 경우 깔끔하게 그려준다. chrome://inspect에 비해 좋은 점은 Body에서 에디팅이 쉽다. chrome의 경우에는 복사를 하는 경우 디버깅 화면이 꺼지는 버그가 있었는데 Profiler를 사용하면 이런 버그가 없이 일반 코드에서 에디팅 할 때랑 똑같다.

     

    '개발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read, Runnable, Callable, ThreadPool  (0) 2021.04.23
    jitpack 이란  (0) 2021.03.28
    RoundedFrameLayout  (0) 2021.03.03
    겹치는 recyclerview 만들기  (0) 2021.02.15
    android - Hilt 사용기  (0) 2021.01.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