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파일 생성/읽기/쓰기
JAVA는 객체지향관점에 따라 시스템에 존재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하나의 객체로 보고 관리한다. 시스템 내에서 특정 위치의 파일을 읽거나 삭제 또는 생성하고 싶다면 해당 파일에 대한 객체를 생성해주면 된다. 파일 객체는 아래의 예제 코드처럼 파일 경로와 파일 이름을 생성자의 인자로 넣어주면 간단히 생성할 수 있다.
File file = new File(filepath + File.separator + fileName);
1. 파일 유무 확인 및 생성
파일 객체 안에는 여러가지 함수가 있는데 가장 요긴하게 쓰이는 함수는 exists() 함수다. 주로 파일을 생성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해당 위치에 파일 또는 폴더가 이미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아래의 코드는 파일의 유무를 확인하고 없는 경우 파일을 생성하는 예제다. 폴더를 생성 할 때는 createNewFile을 mkdir 함수로 변경하면 된다.
if (!file.exists()) { try { file.createNewFil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2. 파일 읽기
파일에 값을 읽을때는 FileInputStream, InputStreamReader, BufferedReader 객체를 사용한다. 예제코드를 따라가보면 세번의 객체 생성 작업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모두 방금 전에 생성한 객체를 인자로 사용한다. 이 방법은 객체가 가진 데이터 값을 변환하는과정이다.
FileInputStream은 시스템에 존재하는 파일의 byte를 획득하고 InputStreamReader는 InputStream 획득한 복수개의 byte 를 해석해 특정한 문자열 집합인 charset으로 만든다. 최종적으로 BufferedReader에서는 charset값을 읽어서 string으로 변환한다.
try { FileInputStream fIn = new FileInputStream(file);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fIn); BufferedReader inBuff = new BufferedReader(isr); while (true) { try { inputLine = inBuff.readLine(); } catch(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if (inputLine == null) break; outStringBuf.append(inputLine); } } catch(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3. 파일 쓰기
파일에 값을 쓸 때는 FileOutputStream, OutputStreamWriter 객체를 사용한다. OutputStreamWriter는 Charater 형태의 stream을 byte 형태로 전환해 값을 입력 할 수 있는 객체다. OutputStreamWriter 생성시 변환한 값을 입력할 Stream 객체를 전달 받는데 이때 File 객체를 품은 FileOutputStream 객체를 사용하면 file에 값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final String welcomeString = new String(initialValue); FileOutputStream fOut = new FileOutputStream(file); OutputStreamWriter osw = new OutputStreamWriter(fOut); osw.write(welcomeString); osw.flush(); osw.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