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잉여력 측정기 -기획사이드 프로젝트 2017. 3. 26. 15:06
여느때처럼 회사 화장실 좌변식 칸에 들어가 생리 현상 해결 겸 머리를 식히기 위해 다음 앱을 실행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하루에 다음 앱을 몇 번이나 켰을까?' 거의 매번 화장실 갈 때마다 실행 했을 것이고, 밥 먹으러 가는 도중이나 친구를 기다리는 와중에도 뉴스를 확인 하러 들어갔었다. 회의가 너무 길어져 따분해질 때나 코딩이 너무 힘들 때도 눌러 봤고 아침에 일어 나자마자 세상에 별 일이 없는지 확인 할 때도 눌러 봤으니 이 모든 걸 다 합하면 대략 하루에 20-30회는 넘게 실행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난 스마트폰을 하루에 총 몇 번이나 실행 했을까? 다음 앱 실행횟수만 봐도 20-30회는 넘을텐데 그렇다면 자는 시간을 포함해서 거의 한 시간에 한 번 꼴로 나는 스마트폰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맨날 스마트폰을 멀리해야 한다고 말만 했지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횟수에 대해선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리고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은 얼마나 실행하고 있는걸까?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만 40-50개는 될 텐데 이중에서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손에 꼽을 것이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 실행 횟수를 측정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로 했다. 임시로 이름은 "잉여력측정기"로 정했다.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따지자면 벤치마크류로 분류 할 수 있는데 난 '자아 성찰 프로그램'으로 분류하고 싶다. 개발에 들어가기 앞서 '잉여력측정기'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봤다.
- 애플리케이션 실행 횟수 기록: 사용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든 실행 횟수를 기록한다. 여기서 실행 횟수를 판단하는 기준은 단순히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되는 것 뿐만 아니라 카톡으로 받은 메시지를 볼 때 실행 되는 것과 백그라운드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목록(앱리스트를 누를 때 나오는 앱 목록)을 다시 눌러서 실행하는 횟수를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카운팅 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유저와 인터랙션(Interaction)이 있었던 애플리케이션이어야 한다. 이는 곧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은 카운팅 횟수에서 빠지게 된다. 정확한 실행 횟수를 파악하려면 엄격하게 카운팅 케이스를 분류 할 필요가 있다.
- 날짜별로 기록하기: 애플리케이션 실행 횟수를 날짜 별로 기록하고 또 날짜 별로 각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횟수를 볼 수 있다. 평일에 비해 주말에는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더 자주 사용 할 수 있는지 등등을 파악하려고 만든 요구사항이다. 그리고 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날짜별로 사용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아이디어가 더 떠오를 수 있지만 일단은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구현하기로 했다.
요구사항들을 모두 충족하고 디자인까지 깔끔하게 만들어서 플레이스토어에 런칭해보는 것이 목표다. 다운로드 횟수는 목표로 두지 않기로 했다.. 어차피 한 번 경험해보는게 목표니까.. ㅎㅎ
'사이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잉여력측정기 -개발 중단 (0) 2017.04.24 잉여력 측정기 -개발(2/2) (0) 2017.03.30 잉여력 측정기 -개발(1/2) (0) 2017.03.26 - 애플리케이션 실행 횟수 기록: 사용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든 실행 횟수를 기록한다. 여기서 실행 횟수를 판단하는 기준은 단순히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되는 것 뿐만 아니라 카톡으로 받은 메시지를 볼 때 실행 되는 것과 백그라운드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목록(앱리스트를 누를 때 나오는 앱 목록)을 다시 눌러서 실행하는 횟수를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카운팅 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유저와 인터랙션(Interaction)이 있었던 애플리케이션이어야 한다. 이는 곧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은 카운팅 횟수에서 빠지게 된다. 정확한 실행 횟수를 파악하려면 엄격하게 카운팅 케이스를 분류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