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페이지를 이용해서 이력서 만들기

삽질 기록 2018. 9. 27. 21:31 Posted by 아는 개발자


이력서를 웹사이트에 공개하는 방법으로 LinkedIn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대중적이지만 포맷이 정해져 있어 심심하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줄 포인트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일부 개발자들은 자신의 이력서를 HTML 형태로 이쁘게 디자인하고 호스팅을 해서 다른 사용자가 쉽게 볼 수 있게끔 만든다.


링크드인 보다 덜 식상한 것 같다


그런데 이력서 한 장 띄우자고 유료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부담스러운 일이라 개발자들은 Github에서 저장소 별로 제공하는 페이지 기능을 활용해서 이력서를 만든다. 깃허브 페이지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사이트에서 친절히 설명하는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 것 같다.


사실 페이지 기능을 사용하는 법을 몰라도 이미 개발자들이 resume-template을 많이 만들어 둬서 가져다가 쓰면 간편하다 나는 https://github.com/jglovier/resume-template  template을 사용하고 있는데 템플릿이 이쁘고 수정하는 방법도 쉬워 잘 사용하고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 템플릿을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다룬다.


0. Github 계정 만들기


계정이 없다면 https://github.com/ 사이트로 가서 계정을 하나 만든다. 이미 있으면 패쓰 


1. Github resume template 저장소 fork하기


https://github.com/jglovier/resume-template 저장소를 내 저장소로 Fork한다. Fork는 원격 저장소를 미러링한 형태로 내 저장소에 복사하는 기능인데 원리는 몰라도 상관 없다. 아래 그림의 맨 오른쪽 버튼을 누르자.



2. 저장소 이름 바꾸기


Fork가 완료되면 내 저장소에 resume-template이라고 저장소가 생긴다. 저장소 이름을 토대로 이력서 웹페이지 주소가 설정되니 괜찮은 이름으로 바꾸자. resume-template 버튼을 클릭하고 Setting Tab을 누르면 이름을 수정 할 수 있다. 




3. 내 페이지가 보이는지 테스트


변경한 이름을 토대로 저장소의 웹페이지에 접속해보자. { 사용자 ID }.github.io/{ 변경한 저장소 이름 } 으로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Github 404 접속 에러 페이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10~15분 정도 후에 다시 접속하면 된다. 적용되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 되는 것 같다.




4. 프로필 정보 업데이트하기


Lisa Simpson으로 되어 있는 현재 페이지를 내 프로필에 맞춰서 바꾸자. _config.yml 파일과 _data/ 폴더 안의 내용들을 바꾸면 현재 포맷을 유지한 상태로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코드가 직관적이니까 영어만 사용할 줄 알면 부담 없이 수정이 가능하다.


ruby와 jekyll에 능숙한 사람들은 포맷을 간단히 수정해봐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잘 모르겠다오. 


5. 로컬 서버에서 확인


수정한 정보를 서버에 올리기 전에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로컬 서버에서 확인 해보고 가자. 


0. cd "이력서 저장소 위치"
1. bundle install // 처음에만
2. bundle exec jekyll serve


첫번째 명령어는 저장소에서 들고있는 ruby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작업이니 딱 한번만 실행하면 된다. 두번째 명령어는 현 저장소에 있는 jekyll 프레임워크(이렇게 부르는게 맞나?)를 실행하는 명령어다. 실행하고 나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열고 주소 창에 localhost:4000을 입력하자. 코드에 문제가 없으면 아래처럼 이력서 페이지가 나온다.




* 가끔 bundle install 하다가 1.9.21 버전을 설치 할 수 없다는 에러가 뜨는데 이때는 이 패키지들을 설치하면 된다.

sudo apt-get install ruby-dev
sudo apt install libffi-dev


6. 수정된 정보 업데이트


로컬 서버에서 문제가 없으면 수정한 코드를 저장소에 커밋한다. 1~2분 정도 지나야 커밋한 내용이 반영되니 바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고 초조해하지 마시길. 


커밋하는 방법이 모르시는 분은 간단히 아래의 코드를 입력해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git add -A
git commit -m "Update resume info"
git push origin gh-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