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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개발/아키텍처 2021. 5. 9. 08:11

    LSP는 1988년에 미국MIT 공과대학 교수였던 바버라 리스코브가 제안한 것으로, 상호 대체 가능한 구성요소를 이용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으려면, 이들 구성요소는 반드시 서로 치환가능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문장으로 보면 무슨뜻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우나 원칙을 지킨 사례와 어긴 사례를 보면 어떤 의미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원칙을 지킨 사례

    위 그림은 원칙을 지킨 사례다. 구매자가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결제 시스템에선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둘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 구매자는 네이버페이를 사용하던,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던 동일한 결제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고 영향 받지 않는다. 따라서 결제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하위타입을 치환 가능하다. 객체지향형 프로그램을 개발해본 사람이라면 이렇게 설계하는 건 매우 당연한 일이다.

     

    원칙을 어긴 사례

    위 그림은 원칙을 어긴 유명한 사례다. 사용자는 직사각형에 의존하고 있는데 직사각형의 하위 타입은 정사각형으로 선언돼있다. 수학적으로보면 정사각형은 직사각형에 포함되기 때문에 위 관계가 맞으나 위 설계상에선 위 관계가 적합하지 않다. 사용자가 의존하는 직사각형 클래스에는 setWidth, setHeight 함수가 있다. 너비와, 높이를 설정해주는 함수다. 그런데 정사각형은 높이가 너비가 같은 사각형이다. setWidth, setHeight 함수가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게 되므로 정사각형은 하위타입으로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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