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브젝트 리뷰 - 3
    기술/아키텍처 2021. 7. 21. 19:00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007773

     

    오브젝트

    역할, 책임, 협력을 향해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하라!객체지향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두번째 걸음은 객체를

    book.naver.com

    Chapter 5 리뷰 

     

    책임 주도 설계를 향해 

     

    데이터보다 행동을 먼저 결정하라. 객체에게 중요한 것은 데이터가 아니라 외부에 제공하는 행동이다.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이란 곧 객체의 책임을 의미한다.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책임을 결정하라. 객체에게 할당된 책임의 품질은 협력에 적합한 정도로 결정된다. 객체에게 할당된 책임이 협력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그 책임은 나쁜 것이다. 협력에 적합한 책임을 수확하기 위해선 객체를 결정한 후에 메시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결정한 후에 객체를 선택해야 한다.

     

    올바른 객체지향 설계는 클라이언트가 전송할 메시지를 결정한 후에 비로소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내부 데이터에 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 결록적으로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가 수행할 책임에 초점을 맞춘다. 

     

    책임 할당을 위한 GRASP 패턴 

     

    INFORMATION EXPERT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첫 번째 원칙은 책임을 수행할 정보를 알고 있는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것이다. GRASP에서는 이를 INFORMATION EXPERT(정보 전문가) 패턴이라고 부른다. 정보 전문가 패턴은 객체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한다는 일반적인 직관을 표현하는 것이며 여기서 말하는 정보는 데이터와는 다르다. 정보를 알고 있다고 해서 정보를 저장하고 있을 필요는 없다.

     

    LOW COUPLING, HIGH COHESION

     

    책임을 할당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이 존재한다면 응집도와 결합도의 측면에서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해 두 협력 패턴 중에서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를 얻을 수 있는 설계가 있다면 그 설계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GRASP에서는 이를 LOW COUPLING(낮은 결합도) HIGH COHESION(높은 응집도) 패턴이라고 부른다. 설계를 진행하면서 책임과 협력의 품질을 검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 기준이다.

     

    응집도가 낮다는 것은 연관성이 없는 기능이나 데이터가 하나의 클래스 안에 뭉쳐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변경의 이유에 따라서 클래스를 분리해야한다. 먼저 변경의 이유가 하나 이상인 클래스를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변경의 이유를 파악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인스턴스 변수가 초기화되는 시점을 살펴보는 것이다.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모든 속성을 함께 초기화 한다. 반면 응집도가 낮은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 중 일부만 초기화하고 일부는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로 남겨져 있다. 함께 초기화되는 속성을 기준으로 코드를 분리해야 한다. 

     

    두번째 방법은 메서드들이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는 방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모든 메서드가 객체의 모든 속성을 사용하면 응집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나 속성에따라 그룹별로 나뉜다면 클래스의 응집도가 낮다고 볼 수 있다. 응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속성 그룹과 해당 그룹에 접근하는 메서드 그룹을 기준으로 코드를 분리해야 한다.

     

    POLYMORPHISM, PROTECTED VARIATION 

     

    변화가 예상되는 불안정한 지점을 식별하고 그 주위에 안정된 인터페이스를 형성하도록 책임을 할당하라. PROTECTED VARIATION(변경 보호) 패턴은 책임 할당의 관점에서 캡슐화를 설명한 것이다. 클래스를 변경에 따라 분리하고 임터페이스를 이용해 변경을 캡슐화 하는 것은 설계의 결합도와 응집도를 향상시키는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타입의 행동을 구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클래스를 분해하고 POLYMORPHISM 패턴에 따라 책임을 분산시켜라. 예측 가능한 변경으로 인해 여러 클래스들이 불안정해진다면 PROTECTED VARIATION 패턴에 따라 안정적인 인터페이스 뒤로 변경을 캡슐화하라. 

     

    책임 주도 설계의 대안 

     

    최대한 빠르게 목적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리팩토링 한다.

    '기술 > 아키텍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브젝트 리뷰 - 5  (0) 2021.07.27
    오브젝트 리뷰 - 4  (0) 2021.07.25
    오브젝트 리뷰 - 3  (0) 2021.07.21
    오브젝트 리뷰 - 2  (0) 2021.07.12
    오브젝트 리뷰 - 1  (0) 2021.07.11
    응집도(Cohesion)와 결합도(Coupling)  (0) 2021.07.10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