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브젝트 리뷰 - 6
    개발/아키텍처 2021. 8. 9. 20:00

    유연한 설계

     

    개방-폐쇄 원칙 

     

    개방-폐쇄 원칙은 런타임 의존성과 컴파일타임 의존성에 관한 이야기다. 개방-폐쇄 원칙을 수용하는 코드는 컴파일타임 의존성을 수정하지 않고도 런타임 의존성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개방-폐쇄 원칙의 핵심은 추상화에 의존하는 것이다. 올바른 추상화를 설계하고 추상화에 대해서만 의존하도록 관계를 제한함으로써 설계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다.

     

    생성과 사용의 분리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설계를 원한다면 객체와 관련된 두 가지 책임을 서로 다른 객체로 분리해야 한다. 하나는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객체를 사용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객체에 대한 생성과 사용을 분리(seprating use from creation)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객체 생성과 관련된 책임만 전담하는 별도의 객체를 추가하고 Client는 이 객체를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처럼 생성과 사용을 분리하기 위해 객체 생성에 특화된 객체를 FACTORY라고 부른다.

     

    의존성 주입 

     

    객체가 아닌 외부의 독립적인 객체가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이를 전달해서 의존성을 해결하는 방법을 의존성 주입이라고 부른다. 의존성 주입은 의존성을 해결하기 위해 의존성을 객체의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명시적으로 드러내서 외부에서 필요한 런타임 의존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포괄하는 명칭이다. 

     

    의존성 주입은 필요한 의존성을 클래스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명시적으로 드래너기 때문에 의존성을 이해하기 위해 코드 내부를 읽을 필요가 없어 객체의 캡슐을 단단하게 보호한다. 가급적 의존성을 객체의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노출하라. 의존성을 구현 내부에 숨기면 숨길수록 코드를 이해하기도, 수정하기도 어려워진다.

     

    상속과 코드 재사용 

     

    상속과 중복 코드 

     

    중복코드가 가지는 가장 큰 문제는 코드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몇 배로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중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변경이다. 요구사항이 변경됐을 때 두 코드를 함께 수정해야 한다면 이 코드는 중복이다.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복을 제거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이다. 상속을 이용해 코드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부모 클래스의 개발자가 세웠던 가정이나 추론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해야한다. 이것은 자식 클래스의 작성자가 부모 클래스의 구현 방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속은 결합도를 높인다. 그리고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사이의 강한 결합이 코드를 수정하기 어렵게 만든다.

     

    취약한 기반 클래스 문제 

     

    부모클래스의 변경에 의해 자식 클래스가 영향을 받는 현상을 취약한 기반 클래스 문제라고 부른다. 취약한 기반 클래스 문제는 캡슐화를 약화시키고 결합도를 높인다. 상속은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구현 세부사항에 의존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캡슐화를 약화시킨다. 객체지향의 기반은 캡슐화를 통한 변경의 통제인데 상속은 코드 재사용을 위해 캡슐화의 장점을 희석시키고 구현에 대한 결합도를 높임으로써 객체지향이 가진 강력함을 반감시킨다.

     

     

     

     

    '개발 > 아키텍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브젝트 리뷰 - 5  (0) 2021.07.27
    오브젝트 리뷰 - 4  (0) 2021.07.25
    오브젝트 리뷰 - 3  (0) 2021.07.21
    오브젝트 리뷰 - 2  (0) 2021.07.12
    오브젝트 리뷰 - 1  (0) 2021.07.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