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스세와 스레드
    개발/컴퓨터사이언스 2021. 6. 5. 13:42

     

    프로세스 (Process)

     

    프로세스는 운영체제에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다. 현재 글을 쓰고 있는 크롬 웹브라우저,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넷플릭스, 카카오 앱도 모두 운영체제내에선 프로세스 단위로 이뤄진다. 특정 프로그램의 경우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로 이뤄지는 경우도 있으나 하나의 프로세스로 이뤄진 경우가 일반적이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 고유 스케줄링에 관리를 받는다.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구글 뮤직 앱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카톡을 할 수 있는 것도 구글 뮤직 앱 프로세스와 카톡 프로세스가 운영체제 스케줄링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이 프로세스의 형태로 이뤄진 것도 어찌보면 운영체제 내에서 동작을 관리하기 위함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쓰레드 (Thread)

     

    프로세스내에서 실행되는 작업 단위다. 프로세스의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고 특정한 작업을 맡길 때 사용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를 예로 들면 대표적으로 화면을 담당하는 UI 쓰레드와 네트워크나 디스크 작업에 쓰이는 I/O 쓰레드가 있다. 각 쓰레드 모두 하나의 프로세스내에서 실행되며 서로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다.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개의 스레드를 두는 경우 멀티 스레드 환경이라고 부르며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작업이 있는 경우 이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구성한다. 예로들면 화면을 업데이트 하면서 파일을 다운받는 경우 하나의 스레드에서 작업한다면 둘 중 하나가 끝나야 다음 작업이 가능한데 각각 별도의 쓰레드를 둔다면 동시에 작업이 가능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멀티 쓰레드 방식으로 구현된다.

     

    '개발 > 컴퓨터사이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cking/Non-Blocking Sync/Async  (0) 2023.01.26
    멀티쓰레드 동시성  (0) 2021.06.05
    스핀락, 뮤텍스, 세마포어  (0) 2018.11.07
    RCU (Read-Copy Update)  (0) 2018.10.30
    Cgroup (Control Group)  (0) 2018.09.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