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을 만들때면 무수히 많은 종류의 화면과 모두 호환 할 수 있는 UI를 만드는 일이 꽤나 골칫 거리다. 아이폰과 달리 안드로이드 폰은 제조사가 한군데만 있는 것도 아니고 또 같은 회사에서 만든 폰이라도 디스플레이 스펙이 제각각이라 이에대한 고려 없이 막만들었다간 화면이 깨져버리는 참사가 벌어지고 만다.


Android에서는 UI 개발자들이 이런 점들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API를 제공하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getResources().getDisplayMetrics().density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이 값은 디바이스의 160dpi 대비 디바이스의 screen density (dpi) 의 비율을 나타내며 실행되고 있는 디바이스 화면 스펙별로 값이 다르다. 디바이스의 화면이 320dpi면 2이고 420dpi면 2.625의 값을 가진다. 이 비율 값을 이용하면 다양한 하드웨어 스펙 별로 화면 값을 자동으로 조정 할 수 있게 된다.


int padding = (int) (TAB_IMAGE_VIEW_PADDING_PIV 
       / (getResources().getDisplayMetrics().density * 2));
imageView.setPadding(padding, padding, padding, padding);


이 값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오른쪽 상단 아이콘의 image view 주변 패딩 값을 조절하는데 사용 해봤다. View 클래스의 public void setPadding 함수는 인자를 절대 수치인 pixel 단위로 값을 받기 때문에 변환된 값을 전달해야한다. 그래서 getResources().getDisplayMetrics().density 값을 나눠서 화면 스크린 화질이 좋을 수록 값이 작아지도록 변경했다. 결과 아래 그림처럼 다른 화질을 가진 환경에서도 아이콘의 크기를 맞춰줄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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