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x, dp, sp 개념 정리
    개발/안드로이드 2019. 2. 16. 16:04

    XML 파일 안에서 UI 컴포넌트의 크기를 정할 때 dp, sp, px 단위의 원리를 제대로 알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막 사용하다 보면 디바이스 해상도가 변경 될 때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생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금까지 막무가내로 사용해온(?) dp, sp, px 단위를 총 정리 해보려고 한다.


    0. px (Pixel)



    주소화 할 수 있는 화면의 가장 작은 단위. 점을 찍을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화면 해상도와 관계 없이 컴포넌트의 크기를 절대값으로 세팅할 수 있으며 위의 그림으로 알 수 있듯이 오른쪽으로 갈 수록 폰의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텍스트 상자와 이미지 아이콘이 작아진 것을 알 수 있는데 값을 픽셀 단위로 설정했기 때문에 그렇다. 이런 단위로는 여러 디바이스 환경마다 아이콘의 크기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어서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1. dp (Density-independent Pixels)


    화면의 해상도값에 따라서 크기가 조정되는 단위다. 160dpi 스크린 해상도에서는 1px만큼의 크기를 가지고 해상도 값이 커질수록 픽셀의 값이 커진다. 320dpi 해상도면 2px 만큼의 크기를 가지고 480dpi 면 3px만큼 가지는 원리다. 위의 그림에서도 보이듯이 해상도가 높아져도 텍스트상자와 이미지의 크기가 일정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해상도에 따라서 크기가 재설정 됐기 때문이다. 해상도에 따라 크기가 자동으로 늘어나고 줄어들 수도 있으니 스펙이 다양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환경에서 적용할 때 유용한 단위다.


    2.  sp (Scale-independent Pixels)


    dp랑 비슷한 원리로 동작하며 사용자의 글짜 크기(font-size)를 조정할 때 사용되는 단위다. 

    '개발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yncTask  (0) 2019.03.13
    ViewPager와 PageAdapter  (2) 2019.03.05
    Device screen dpi 값에 따라 처리하기  (0) 2019.02.16
    안드로이드 선 추가하기  (0) 2019.01.26
    SharedPreference  (0) 2019.01.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