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asklet 사용법
    개발/컴퓨터사이언스 2018. 6. 17. 09:48

    tasklet을 사용하는 과정은 tasklet을 생성하는 작업과 스케줄하는 작업으로 구분된다.


    1. tasklet 생성


    include/linux/interrupt.h 라는 파일을 보면 tasklet_struct 라는 구조체가 존재한다. 구조체 내의 속성 값을 입력해서 tasklet이 수행할 작업을 설정 할 수 있는데 일일이 속성 값을 호출할 필요는 없이 tasklet_init 이라는 함수를 이용해서 간단히 선언 할 수 있다.

    // include/linux/interrupt.h
    struct tasklet_struct
    {
        struct tasklet_struct *next;
        unsigned long state;
        atomic_t count;
        void (*func)(unsigned long);
        unsigned long data;
    };
    // kernel/softirq.c
    void tasklet_init(struct tasklet_struct *t, 
              void (*func)(unsigned long), unsigned long data)
    {
        t->next = NULL;
        t->state = 0;
        atomic_set(&t->count, 0); 
        t->func = func;
        t->data = data;
    }
    

    tasklet_init 함수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속성은 다섯개지만 이중에서 사용자가 입력해야 할 값은 *func과 data다. *func는 tasklet이 실행해야하는 함수고 data는 function 실행시 이용 할 수 있는 argument다. data를 일반 상수 값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주소 값을 전달해서 포인터로 받아 낼 수도 있다.


    아래는 리눅스 드라이버에서 사용하는 예다. *func 함수에서 data 값을 주소로 보고 포인터를 이용해 구조체 값들을 읽는다. 여러 개의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 linux/driver/firewire/ohci.h
    static int ar_context_init(struct ar_context *ctx, struct fw_ohci *ohci,
                   unsigned int descriptors_offset, u32 regs)
    {
    // ...
        ctx->regs        = regs;
        ctx->ohci        = ohci;
        tasklet_init(&ctx->tasklet, ar_context_tasklet, (unsigned long)ctx);
    // ...
    }
    static void ar_context_tasklet(unsigned long data)
    {
        struct ar_context *ctx = (struct ar_context *)data;
    //...
    }

    2. tasklet 스케줄


    tasklet_schedule, tasklet_hi_schedule이란 함수를 이용해서 앞서 선언한 tasklet 구조체를 실제 CPU에 스케줄링 할 수 있다. 두 함수는 매우 비슷하나 softirq number가 다르다. irq number가 낮을수록 더 우선적으로 처리되니 더 높은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싶은 작업이라면 tasklet_hi_schedule을 사용하자

    // kernel/softirq.c
    void __tasklet_schedule(struct tasklet_struct *t)
    {
        // ...
       raise_softirq_irqoff(TASKLET_SOFTIRQ);
    }
    EXPORT_SYMBOL(__tasklet_schedule);
    
    void __tasklet_hi_schedule(struct tasklet_struct *t)
    {
        // ...
       raise_softirq_irqoff(HI_SOFTIRQ);
    }
    EXPORT_SYMBOL(__tasklet_hi_schedule);

    3. kill 또는 disable


    tasklet을 이미 스케줄 했는데 사용해선 안되거나, 스케줄링 queue에서 빼야할 때가 있다. queue에는 남겨두나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tasklet_disable 함수를 사용하면 되고 반대로 다시 살리고 싶으면 tasklet_enable을 쓰면 된다. 아예 queue에서 빼버리고 싶으면 tasklet_kill 함수를 사용한다.

    // include/linux/interrupt.h
    static inline void tasklet_disable(struct tasklet_struct *t)
    static inline void tasklet_enable(struct tasklet_struct *t)
    extern void tasklet_kill(struct tasklet_struct *t);

    4. 추가 


    - 설명한것 외에도 다른 함수가 있지만 이정도만 알아도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 같다. 이외의 함수들은 드라이버 단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분석하면서 토발즈가 남긴 주석을 읽어봤는데 되도록이면 softirq를 새로 짜지 말고 가능한 tasklet을 사용하라고 한다. 기존 동작 루틴을 망칠까봐 그런건가. 하긴 모든 드라이버들이 너도나도 softirq 새로 추가하겠다고 하면 슬롯이 부족해서 안될 것 같기도 하다.


    - 스케줄링 후 콜백 함수가 실행되기 까지 세부 동작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Schicao's NotesIBM Developer 사이트 두 포스트의 내용이 비슷한데.. 누가 누구껄 보고 쓴건지 궁금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